1,200명이 알려주는 신혼가구 준비 꿀팁

  • 비회원 주문조회
  • 로그인
  • 장바구니
  • 인기검색어|

가구는 언제부터 사야하는지, 예산은 얼마나 잡아야 하는지, 어떤 게 좋은 건지 참 막막해요. 돈은 물론이고 시간도 많이 드는 신혼가구 준비에 앞서 가장 의지가 되는 건 '결혼한 친구'죠. 그런데 다들 상황이 다르다 보니 내가 그 얘기를 어떻게 참고해야 하는지 어려울 때가 많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의집이 지난 2월,

 

약 1200명의 신혼부부에게 도움을 청했어요. 선배 유부님들! 대체 뭘 사야하고, 얼마가 필요한가요! 알려주세요!

설문기간: 2019년 2월 7일 ~ 2월 14일까지

참여인원: 1,208명

설문대상: 오늘의집 내 기혼 유저

신혼가구를 한 브랜드 또는 한 매장에서 일괄구매 했는지 묻는 질문에 설문에 참여한 1,204명 중 858명이 '아니오'라고 답했어요. 무려 71%사람이 하나하나 따로 구매를 했다는 것!


좋아하는 스타일이 바뀔 수도 있고, 유행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그때 그때 트렌드에 맞춰 변화를 주고 싶기 때문에 세트로 맞춰서 구매하면 살다가 스타일링에 변화를 주는데 제한이 있어요. 


무엇보다 각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구, 나중에 이사갈 때 다시 사기 위해 임시방편으로 사는 가구 등 여러가지 고려할 게 많은 신혼이다 보니 일괄구매/세트구매 보다는 개별적으로 사고자 하는 니즈가 강한 것으로 확인되네요.


하나씩 개별적으로 구매한 선배 유부들은 가구를 전부 사는데 1~2개월 정도 걸렸대요! 조바심 내지 않고 차근차근 해나가요!

방이 1개인 경우 보통 10평대 초반의 집일 가능성이 커요. 거실/주방을 제외하면 방이 1개 뿐이라 더욱이 고민되는 집이에요.


구매했다는 비율이 70%가 넘는 가구가 없는 것으로 보았을 때 방이 1개인 집에서 2년 이상 거주할 계획이 없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돼요. 

이후에 어떤 평수, 어떤 구조의 집으로 이사갈지 모르기 때문에 매트리스, 소파, 식탁&의자와 같이 꼭 필요한 것 이외에는 나중으로 미루는 경우가 많아요.


방이 하나 더 생기면서 꼭 사는 가구의 비중이 늘어났어요. 


침대프레임과 화장대를 구매한 비율이 방이 1개일 때보다 높게 나타났어요. 아무래도 침실에 보다 많은 신경을 쓸 수 있는 건 방이 2개일 때부터인 것 같아요. 

방 3개는 대개 20평대 중반부터 30평대 초-중반의 집이에요.


집이 커지면서 다른 평수에 비해 '거실'이 갖는 공간의 역할이 중요해졌고, 그에 따라 60%대를 넘지 못했던 소파 구매 비율이 처음으로 90%를 넘었어요.


뿐만 아니라 방이 3개라 작업실을 만들 여유도 생기면서 책상이 처음으로 5위권 내에 진입했고, 책장 역시 처음으로 10위권 내에 들어왔어요. 

가구는 고르기 나름인 만큼 '정답'이라는 예산이 없어요. 내가 고르는 것에 따라 가격차이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예산을 먼저 정한 뒤, 그 안에서 계획을 세우는 게 맞죠. 하지만 어느 정도가 적당한 건지 감을 잡기 어렵잖아요! 그래서 방 개수에 맞춰서 유부 선배들의 예산을 조사해봤어요.

방 1개의 경우 예산 구간 별로 비율의 차이가 보이지만, 2개 또는 3개인 경우는 그렇지 않아요. 하지만 전반적으로 300만원에서 500만원 사이의 예산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보이니 여러분도 먼저 이정도 금액 내에서 계획을 세워보세요.

예산을 가장 많이 차지하는 매트리스는 아무래도 수면의 질, 하루의 피로와 컨디션에 관련이 가장 큰 가구인만큼 신혼부부 중 상당수가 예산의 많은 부분을 투자하고 있는 걸로 확인되네요.


반면 식탁은 6%로 가장 적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네요. 아무래도 휴식과 수납을 우선순위로 준비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식탁에 들어가는 예산은 적은 것 같아요.


각 항목 별로 꼭 투자하고 싶은 것, 어느 정도까지 양보가 가능한 것 등 우선순위를 정해주세요. 이렇게 항목 별 예산계획을 세워두면 가구를 알아볼 때 최소 얼마부터 최대 얼마까지 사용할 수 있는지 기준이 생기거든요!

매트리스에 예산이 가장 많이 들어가서 매트리스 사는 게 가장 어려울 줄 알았으나 왠걸! 소파가 가장 어렵다니! 아무래도 기능적 편안함 뿐 아니라 거실의 메인가구인만큼 디자인적인 부분도 고민이 필요해서 소파 구매가 가장 어려운가봐요!

선배 유부들의 이야기를 들으니 신혼가구 준비, 감이 조금 잡히시나요? 신혼 가구 쇼핑, 누구보다 쉽고 똑똑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오늘의집이 함께 합니다.

Parks 컨텐츠

1,200명이 알려주는 신혼가구 준비 꿀팁

2021.08.20 15:13 | 작성자 : 최고관리자

공유하기